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어린이집
지원

어린이집 지원 자료실 교육자료실

교육자료실

교육자료실 상세보기의 제목, 등록일, 작성자, 조회, 첨부파일,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어린이집 안전사고 예방] 넘어짐 사고 예방법 2018-03-09
작성자 제주센터 조회 279
공유하기
(새창)네이버공유하기
(새창)페이스북공유하기 (새창)트위터공유하기

 

[어린이집 안전사고 예방] 넘어짐 사고 예방법

 

넘어짐 사고의 특징

 : 넘어짐 사고는 어린이집 사고 유형 중 32%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는 사고 유형입니다. 특히 영아들은 보행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아에 비하여 넘어지는 일이 빈번합니다. 어릴수록 상대적으로 머리가 무겁고 신체조절능력, 균형 감각이 미숙하기 때문입니다. 넘어짐 사고를 예방하고 넘어질 때의 상해정도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다각적인 환경관리와 예방적 지도가 필요합니다.

 

■ 응급 처치 방법

: 넘어짐 사고는 영유아가 넘어지면서 바닥이나 주변의 사물 등에 부딪혀 2차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무게중심이 상체 윗부분에 있기 때문에 먼저 부딪히게 되는 얼굴에 주로 상처가 많이 나고, 치아를 다치기도 합니다. 또 중심을 잡고 딛다가 손목이나 무릎 등이 골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처가 났을 때는 먼저 깨끗한 식염수로 상처 부위를 씻고 상해 정도 등을 고려하여 응급 처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찰과상 정도면 습윤밴드를 붙여주고 새살이 돋을 때까지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영유아들 중에는 넘어진 후 울음을 터트렸다가 곧 멈추고 아무렇지 않게 활동하는 경우도 있으니 교사는 지속적인 관찰 후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보육환경 관리법, 보육지도 방안

: 영유아들의 신체조절능력과 균형감각 향상을 위해 정기적으로 대소근육 발달에 힘쓰도록 합니다. 또 영유아들이 급히 행동하여 넘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경쟁을 유발하지 않는 침착하고 안정된 학습운영이 필요합니다.

넘어짐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영유아들의 움직임이 않은 유희실, 실내놀이실에는 완충재를 꼭 설치하도록 하며 어린이집 내의 기둥, 벽면, 모서리에도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화장실, 현관, 복도, 계단 등에는 난간 손잡이를 설치하며 보육실이나 복도바닥에 물건이 놓여있지 않도록 수시로 정리합니다.

 

* 출처 : 어린이집 안전사고 사례집 (2016 어린이집안전공제회)

 

 

 

댓글(총0건) : 로그인 후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자료, 다음자료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이전자료 [우리말 우리놀이] 고누놀이
다음자료 [자료] 2021년 부모모니터링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