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란의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하, ‘표준보육과정’이라 함)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나.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다.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라.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마. 영유아,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

 
목적과 목표의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  
구성의 중점의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

가.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

나.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다.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라.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1)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2) 3~5세 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마. 0~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편성과 운영의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편성과운영
편성
  •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방법의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의 의사 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사,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영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평가의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평가

 

  •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 영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0~1세, 2세 보육과정

0~1세, 2세 보육과정 목적 및 목표
목 적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 표
목표의 관련영역, 0~1세 보육과정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관련영역 0~1세 보육과정
기본생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신체운동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사회관계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예술경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탐구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목표의 관련영역, 2세 보육과정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관련영역 2세 보육과정
기본생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신체운동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사회관계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예술경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자연탐구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0~1세, 2세 보육과정의 내용 범주
0~1세, 2세 보육과정의 내용 범주의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건강하게
생활하기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듣기 나를 알고
존중하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말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기
예술적 표현하기 수학적 탐구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읽기 더불어 생활하기 예술 감상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쓰기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목적 및 목표
목 적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 표
목표의 관련영역, 3~5세 보육과정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관련영역 3~5세 보육과정
신체운동·건강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의사소통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사회관계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른다.
예술경험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자연탐구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목적 및 목표
3~5세 보육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신체활동 즐기기

듣기와 말하기 나를 알고
존중하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탐구과정 즐기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더불어 생활하기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수학적 탐구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책과 이야기 즐기기 사회에 관심 가지기 예술 감상하기 과학적 탐구하기